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을 통해 세상을 바꾼다

디자인 혁신의 시대 흐름에 맞추어 – 인간 중심의 디자인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것 – 이것이 바로 광주디자인진흥원의 존재 가치이자 책무라 하겠습니다.

디자인은 제품 생산, 서비스 차원을 넘어 사회 환경이나 이미지를 개선하고 인간 개개인의 영혼까지 충족시키며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융복합 핵심 창의사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컬처디자인, 뷰티디자인이 AI, 3D Printer, 5G Technology와 콜라보를 이루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광주디자인진흥원은 새로운 도약을 위한 혁신을 통해 조직과 경영, 사업을 진단하고 평가하여 공공경영 핵심 기관으로서 위상을 세우고자 합니다. 또한,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교육 사업을 통해 디자인적 사고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쉐어링(Design Sharing) 공유 운동을 통해 기업을 지원하고 공공환경을 개선하는 디자인적 나눔 운동을 펼치고, 디자인 플래닝(Design Planning) 기획 사업을 통해 디자인적 전략의 신사업을 발굴해서 경쟁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그밖에 전문기관과 전문가집단, 시민참여형거버넌스(Governance) 협치를 통해 미래선도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그리고 아낌없는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디자인 지원을 통한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광주디자인진흥원

디자인은 기업 활동과 지역산업 경쟁력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기술이라도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없는 제품은 외면당하는 시대입니다.
디자인에 취약한 중소기업의 문제를 해소하며 디자인 개발 지원을 통해 기업을 성장시키고 지역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자인 콘텐츠 개발 및 디자인 정보 혁신을 통해 지역 정책을 성장, 발전시키고 전략산업이 고부가가치 창출을 통하여 서남권 지역 디자인 네트워크를 확산합니다. 아울러 광주디자인진흥원은 영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중국, 홍콩, 일본, 베이징, 베트남 등 글로벌 디자인 네트워크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인력양성 및 일자리 창출

지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안정적인 인력 공급 및 일자리 지원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지역 일자리 문제를 해결합니다. 취·창업자 대상으로, 1:1 맞춤형 전문가 컨설팅, 시제품 제작, 창업공간, 국내외 산·학 프로젝트, 국제공모전 지원 등 실무형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적합한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 기업의 구인난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일자리 창출 플랫폼입니다.

공공디자인 및 연구개발

시민의 실생활과 가장 밀접한 사업으로, 디자인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공공디자인 수준 향상과 도시이미지 제고, 공공환경 디자인 확산을 통한 국민 삶의 행복을 도모합니다. 대표적으로 양림동 공예특화거리 조성 및 운영을 통해 공예 공방 입주와 체험관 및 전시장 등으로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할 수 있는 실생활 문화체험형 관광지로 재탄생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광주다움 테마 버스승강장은 2019년 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기념하기 위해 진흥원에서 6개 유형의 디자인 개발을 시작으로 시민들의 의견수렴과 전문가의 자문을 토대로 2020년 응용 디자인 2개 유형을 신규 개발하여 노후된 시내버스 승강장을 광주다움 테마 버스 승강장으로 바꿈으로써 시민들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디자인 확산, 2021광주디자인비엔날레와 함께

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통해 세계 디자인의 흐름을 주도하는 시대적 담론을 담아내고, 다양한 전시와 이벤트 그리고 국제 학술행사 등을 통하여 시민들이 디자인의 미적, 실용적, 경제적 가치를 확장시켜 나가고,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의 대표 브랜드 ACE Fair 문화콘텐츠 종합전시회를 통해 기업들이 제작한 콘텐츠를 시민들이 느끼고 체험함으로써 디자인 확산과 디자인 산업 육성, 도시마케팅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2년 마다 홀수년도에 개최되며, 세계에서 화두가 되는 이슈를 주제 삼아 우리의 미래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통해 조망해 보고, 미래를 이끌어갈 새로운 디자인 패러다임을 모색하는 장입니다. 그간 전시, 특별전시, 상징조형물, 학술행사, 교육 및 체험 워크샵, 그리고 산업화 프로젝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남녀노소 디자인을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입니다. 또한 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기술력을 가진 광주지역 유망기업과 글로벌한 디자이너들이 협업하여 세계 수준의 디자인 상품을 개발하므로 지역 제품을 고부가가치의 세계적인 디자인 전문 브랜드로 만드는데 차별화를 둡니다.

2021 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서는 [D` Revolution]의 주제를 통해 다름에 대한 새로운 발견을 모색합니다. 나와 다른 타자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세상을 바꾼 다양한 디자인과 만나게 될 것입니다.